국립현대미술관 서울 방문기 [올해의 작가상 2019] - 고독사청소업체 스위퍼스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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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의 작가상 2019

KOREA ARTIST PRIZE 2019



국립현대미술관과 SBS문화재단은 한국 현대미술을 이끌어갈 작가를 선발하여 후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올해의 작가상 2019>전을 개최하였습니다.


김아영, 박혜수, 이주요, 홍영인 총 4명이 참여 작가로 선정된 이번 전시회는 한국 사회에 내재된 개인과 사회에 관한 이슈 또는 전지구적 차원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층위의 이주에 대한 문제를 다루거나 동등성과 소통의 방식에 대해 질문을 던지며 현대사회 속에서 예술 작품의 창작과 지속, 공유의 방식을 모색하고 실행하는 등 각기 다른 방식으로 사회적, 미학적 문제들에 대해 접근하였습니다.



박혜수 작가의 작품은 '당신의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의 당신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으로 출발합니다.

박혜수 작가는 사회 시스템 안에서의 가족 해체 현상에 주목하였으며 이 중 '고독사'와 관련된 작품 제작을 위하여 올해 3월 ~ 7월까지 당사와의 협력을 진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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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02월24일

당사 대구경북지사에 며칠간 머무르는 동안 경기동부지사 대표에게 연락이 왔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예방 및 관람객 안전을 위하여 2월24일부터 휴관에 들어간다는 국립현대미술관의 공지사항이 올라왔다는 전화였습니다.


원래 예정 대로였더라면 02월29일 경기동부지사 대표와 함께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 방문할 예정이었는데 갑작스러운 상황 변화에 급한 대로 국립현대미술관 대표번호로 연락하였습니다.

문의 결과 유일하게 서울만 25일부터 휴관한다는 말에 가슴을 쓸어내렸고 곧바로 경기동부지사 대표에게 연락하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로 방문할 것을 부탁하였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작년 12월 ~ 올해 1월쯤에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 방문할 예정이었는데 작년 여름에 다친 천장관절이 아직 낫지를 않아 제대로 걷지를 못하여 미루고 미루다 보니 이지경까지 왔습니다.

급한 대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로 출발하여 오후에 도착, 저녁에 관람을 할까도 생각해보았지만 대구경북지사와 함께 경상남도 진주시에 위치한 고독사 작업 현장에 동행할 예정이었고 때마침 전라남도 목포시에 거주하고 계시는 분이 창업상담을 요청해와 고독사현장을 견학할 예정이었기에 서울로 올라갈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여러모로 작업 도중 국립현대미술관 서울로 방문한 경기동부지사 대표가 수고해 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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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현대미술관 서울입니다.
당사 사업 소재와 관련하여 영화, 드라마, 다큐, 소설, 연극, 웹툰 등의 콘텐츠 제작은 많이 도와드렸지만 이런 미술전시회는 처음이었습니다.
다양한 분야로 콘텐츠 제작을 도와드리고 이렇게 작품이 공개될 때마다 감회가 새롭습니다.

먼저 박혜수 작가의 인터뷰 영상을 시청한 후 곧바로 당사 인터뷰를 보기 위하여 이동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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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 스위퍼스 인터뷰영상입니다.
박혜수 작가의 질문에 따라 답변하는 방식 및 현장 취재 영상을 중점으로 영상이 흘러나갔습니다.

다양한 질문/답변이 오고 갔지만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1년 전 인터뷰한 내용을 떠올리려니 생각이 잘 나지를 않습니다.
이에 당사 인터뷰 진행시 기본적으로 무조건 질문받는 내용들만 간추려 작성하겠습니다.


주요 질문/답변

Q : 고독사현장 특수청소 사업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이 있는가?

A : 해당 사업과 관련하여 아무런 자격 및 허가가 필요 없다.
2012년 창업 당시 해당 사업과 관련하여 보건복지부, 환경부, 세무서, 구청에 문의해 보았지만 담당 공무원들도 해당 사업과 관련된 규정이 전혀 없다며 무엇이 필요한지 모르겠다고 답변하였다
이 때문에 세무서에 방문하여 가장 기본적인 서류만으로 사업자를 등록하고 해당 사업을 추진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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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고인의 유품은 어떻게 처리하는가?

A : 고인의 유품은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종류별로 구분한 후 폐기, 매립, 소각, 재활용, 수거, 중고판매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간혹 어떤 의뢰인들의 경우 집안의 물건들을 전부 소각시켜 달라고 요청하는데 이런 행위는 절대로 불가능하다.
야산에서 유품 등의 물건들을 태우는 행위는 불법이며 더욱이 이런 집안의 물건들을 전부 소각시켜 줄 업체도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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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그렇다면 유품소각은 절대 불가능한 것인가?

A : 의류, 신발, 사진 등 소량의 주요 유품들은 소각이 가능하다.
유품소각기를 보유한 업체를 찾아가거나 아니면 화장터에서도 간혹 유품소각을 진행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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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특수청소 일은 얼마나 들어오는가?

A : 사실 당사의 경우 고독사, 자살, 강력범죄현장의 특수청소 의뢰가 90% 이상을 차지한다.
단순히 집안의 물건만 정리하는 유품정리의 경우 의뢰가 드문 편이며 이러한 유품정리는 보통 고물상, 폐기물처리업체에서 많이 진행한다.
당사는 특수청소 현장에 인건비가 맞춰져 있기 때문에 고물상, 폐기물처리업체와의 가격 경쟁 면에서 이길 수가 없다.
이에 따라 당사는 변사사건 특수청소 현장이 대부분이다 보니 개인적으로 유품정리업체보다는 고독사청소업체로 불리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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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고독사가 자주 발생하는가? 주요 특징은?

A : 1인 가구 증가 및 고령화시대로 진입함에 따라 고독사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고독사현장 특수청소 의뢰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40대 ~ 50대 남성의 고독사현장 작업 의뢰가 제일 많으며 다음 20대 ~ 50대의 자살현장 작업 의뢰가 많은 편이다.
오히려 60대 이상 독거노인의 고독사현장 작업 의뢰는 적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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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독거노인보다 오히려 40대 ~ 50대 남성의 고독사가 많다는 것이 놀랍다. 이유는?

A : 독거노인의 경우 해당 지자체 및 복지단체에서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다 보니 고독사의 빈도가 적다.
방문서비스, 도시락배달, 말동무, 전화통화 등 각종 생계지원 및 복지지원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망 후에도 바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오히려 40대 ~ 50대의 경우 지자체, 복지단체의 관리 및 지원 등을 전혀 받지 못하기 때문에 사망 후에도 바로 발견되지 못하고 시신이 많이 부패된 후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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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고독사현장 특수청소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A : 건물의 노후 정도, 주거형태, 거주지의 면적, 고인이 사망 후 발견되기까지의 방치된 기간, 사망위치, 장판의 종류 등 복합적인 상황에 따라 오염상태의 심각한 정도가 천차만별이다.
무난한 현장의 경우 심각한 오염부분제거, 집안 물건정리, 장판 및 벽지제거, 집안청소, 살균소독, 항균탈취만으로 작업을 끝낼 수 있다.
하지만 심각한 현장의 경우 싱크대, 문틀, 석고보드 등의 인테리어 시설물을 철거해야 될 수도 있으며 더 나아가 변사체로 인한 시신 부패액이 장판을 지나 콘크리트까지 스며들어갔다면 중화 및 세척, 코팅 작업 등을 진행해야 되고 이렇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신부패악취가 계속 발생한다면 콘크리트 바닥을 파쇄하는 설비공사를 진행해야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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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고독사현장 작업비용의 차이는?

A : 아까 말한 내용을 토대로 오염상태에 따라 전체적인 작업 기간은 2주일 ~ 두 달, 작업 인력이 투입되는 작업 일은 4일 ~ 15일 정도 소요되며 비용 또한 수백만원에서 1천만원 이상 발생한다.
물론 이는 당사 기준일뿐이다.
당사의 작업 방식을 이해하지 못하고 단순히 '집안의 물건만 치우고 락스로 닦으면 되는 거 아냐?'라고 생각하는 의뢰인은 비용 절감을 위하여 당사에 의뢰를 맡기지 않는다.
이 때문에 당사의 경우 건물주, 집주인 또는 월세가 아닌 자가 소유의 부동산을 가진 유가족의 의뢰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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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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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유품소각의 경우 굳이 당사 같은 업체에 유품소각을 요청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당사는 유품소각 문의전화를 받으면 "당사에 유품소각을 의뢰하실 경우 불필요한 경비를 낭비하게 되니 유품소각기를 보유한 업체에 직접 방문하셔서 유품소각을 진행하시거나, 시간적인 여유가 없으시다면 택배로 배송하여 유품소각을 대행하시는 게 좋습니다."라고 조언해 드립니다.
한마디로 유가족 <-> 유품소각장으로 직접 연결이 되면 최소한의 비용 및 시간으로 유품소각을 진행할 수 있지만, 유가족 <-> 당사 <-> 유품소각장, 이렇게 두 단계를 거쳐 유품소각을 진행할 경우 당사 인력 인건비 및 소요 경비가 발생하며 시간도 지연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굳이 당사에 유품소각을 요청하실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작업 도중 급작스럽게 방문하였고 곧바로 다시 작업 현장으로 출동해야 되는 상황이었기에 느긋한 관람을 할 수 없었습니다.
해당 영상 시청 후 관람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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